728x90

USB 메모리로 윈도우를 설치하기 위해서는 메인보드 CMOS에서 USB메모리를 우선순위로 부팅하게 해 주어야 한다.
메인보드마다 조금씩 다르지만 부팅즉시 F2키 혹은 DEL키를 눌러 CMOS 진입-Advanced Bios Features 항목-Boot Sequence항목에서 USB 저장장치를 우선순위로 설정해 주면 된다.

(보드에 따라 추가 설정이 필요할 수도 있다)

 

 

PhoenixBIOS 쓰는 노트북의 경우 "Boot" 항목에서 "Boot Device Priority"를 선택하고

 

 

USB 메모리를 부팅 1순위로 설정해 주면 된다.

요즘 UEFI 적용된 메인보드들은 이보다 좀더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하지만 펜티엄4 후기형 이후 출시된 메인보드들에서는 굳이 이렇게 귀찮은 방법을 쓰지 않아도 손쉽게 USB 부팅할 수 있다.

 

 

보드마다 조금씩 다르긴 하지만 PC를 켜자마자 ESC 혹은 F9, F10, F11, F12키를 누르면,
부팅하고자 하는 장치(하드디스크, ODD, USB 저장장치 등...)를 간편하게 선택할 수 있다.
(Award Bios를 사용하는 내 RS482-M v1.0 보드는 F12키다. 대체로 F11키 아니면 F12키임)

**노트북/메인보드 제조사별 부트메뉴 키**

삼성: ESC 혹은 F2, 최신기종은 F10

LG: F12, 노트북은 F10

인텔: F10

ASUS: F8

AsRock: F11

Gigabyte: F12

MSI: F11
HP: F10

 

 

F12키를 누르니 위와 같이 1순위 부팅 장치를 선택하라는 메시지가 뜬다.
몇몇 구형 메인보드들은 USB메모리가 'Hard Disk'항목에 있다.
(혹은 USB-FDD나 USB-ZIP항목에 있다. 꼼꼼히 확인해 봐야 한다)



'Hard Disk'항목에서 USB 메모리가 'USB-HDD0: Multi Flash Reader'로 잡혀 있다.
이를 선택하고 윈도우를 설치하면 OK.


일부 노트북들은 컴퓨터를 켜자마자 마우스를 우클릭하면 부트 메뉴를 선택할 수 있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