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중부내륙고속도로 개통 덕분에 수도권에서 영남까지 빠르게 이동할 수 있게 되었다.
중부내륙고속도로같은 철도노선이 건설되면 좋겠다 싶었는데, 예상보다 빨리 현실화되었다.
중부내륙선 철도는 경기도 이천시 부발역과 경상북도 문경시를 잇는다.

중부내륙선은 2021년 12월 31일 부분개통된다. 전철은 아니고 준고속열차인 KTX-이음이 운행된다.
다만 완전개통은 아니고 부발역에서 충주역까지만 우선 개통된다.
안타깝게도 서울에서 직통으로 중부내륙선 연선으로 가는 열차는 없다. 서울에서 전철을 타고 부발역까지 가야 중부내륙선 열차를 이용할 수 있다.
추후 수서광주선이 뚫려야 서울에서 충주까지 한번에 갈 수 있다. 그런데 수서광주선은 빠르면 2029년에나 개통될 전망이다...


이렇게 생긴 KTX-이음 열차가 중부내륙선에 투입된다. 최고시속 260km까지 낼 수 있다.
다만 중부내륙선은 위 사진과는 달리 저상홈이 아니라 전철과 같은 고상홈을 사용한다.



중부내륙선 KTX-이음 시간표 (부발역, 가남역, 감곡장호원역, 앙성온천역, 충주역)

서울 시내까지 가려면 부발, 판교 혹은 이매역에서 환승해야 해서 환승저항이 발생하고, 이렇게 가면 1시간 20분 가량 소요되기 때문에 고속버스보다 경쟁력이 떨어진다.
그래서 운행편수가 1일 4왕복에 불과하다. 게다가 중부내륙선은 단선이라서 추후 교행(마주오는 열차를 비켜주는 것)이 발생할 수밖에 없다.
KTX-이음을 부발역에서 판교역까지 연장 운행하는 방안도 고려했다고 하는데, 대피선 부족과 판교역 구조 문제 등으로 인하여 무산되었다.



경강선 전철 연계 시간표

-. 하행(충주방면) 평일
1) 경강선 전철 판교07:05-이매07:07---부발07:42 / KTX-이음 부발07:52---
2) 경강선 전철 판교11:50-이매11:52---부발12:27 / KTX-이음 부발12:39---
3) 경강선 전철 판교14:49-이매14:51---부발15:26 / KTX-이음 부발15:35---
4) 경강선 전철 판교18:37-이매18:39---부발19:14 / KTX-이음 부발19:30---

-. 하행(충주방면) 휴일
1) 경강선 전철 판교07:00-이매07:02---부발07:36 / KTX-이음 부발07:52---
2) 경강선 전철 판교11:40-이매11:42---부발12:17 / KTX-이음 부발12:39---
3) 경강선 전철 판교14:38-이매14:40---부발15:15 / KTX-이음 부발15:35---
4) 경강선 전철 판교18:25-이매18:27---부발19:02 / KTX-이음 부발19:30---

-. 상행(부발방면) 평일
1) KTX-이음 충주06:41---부발07:16 / 경강선 전철 부발07:25---판교08:02
2) KTX-이음 충주11:02---부발11:37 / 경강선 전철 부발11:42---판교12:19
3) KTX-이음 충주13:52---부발14:27 / 경강선 전철 부발14:41---판교15:18
4) KTX-이음 충주18:30---부발19:05 / 경강선 전철 부발19:16---판교19:53

-. 상행(부발방면) 평일
1) KTX-이음 충주06:41---부발07:16 / 경강선 전철 부발07:21---판교07:58
2) KTX-이음 충주11:02---부발11:37 / 경강선 전철 부발11:49---판교12:26
3) KTX-이음 충주13:52---부발14:27 / 경강선 전철 부발14:32---판교15:09
4) KTX-이음 충주18:30---부발19:05 / 경강선 전철 부발19:17---판교19:53


중부내륙선 KTX-이음 운임
어디를 가든 KTX-이음 기본운임 8,400원(어린이 4,200원)이다.
부발역에서 가남역까지도 8,400원, 앙성온천역에서 충주역까지도 8,400원이다.
다만 2022년 3월 31일까지는 이벤트 차원에서 5천원만 받는다. 이벤트 기간중에는 KTX 마일리지가 적립되지 않는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