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시중에 이런저런 신용카드, 체크카드 상품에는 후불교통카드 기능이 있고, 할인혜택도 제공한다.
카드상품마다 조금씩 다르기는 하지만, 현재 할인율이 가장 높은 카드는 (아마도) 알뜰교통카드다.
교통비를 무실적으로 20~30%까지 할인받을 수 있으며, 정부에서 지원해 준다. 편도 1회당 최소 250원을 아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는 우리카드, 하나카드, 신한카드의 신용카드, 체크카드로 발급되기도 하지만, 모바일에서도 사용 가능하다.
모바일은 원래는 티머니페이 앱에서만 사용 가능했지만 현재는 신규가입 중지되었고, 모바일캐시비와 원패스만 된다.
모바일캐시비를 알뜰교통카드로 사용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하다. 모바일캐시비 선불형=알뜰교통카드다.



모바일캐시비 발급

일단 스마트폰이 모바일캐시비를 지원해야 한다. 아이폰은 불가능하다.
폰의 유심칩이 NFC 유심이어야 하고, 단말기의 통신사와 유심칩의 통신사가 서로 일치하거나 자급제여야 한다.
조건을 충족한다면 Play스토어에서 모바일캐시비를 다운받고 "선불형"으로 등록하자.
*. 선불형이어야 알뜰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하고, 후불형은 불가능

선불형 발급이 완료되면 16자리 카드번호를 확인해야 한다.
모바일캐시비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자.


위와 같이 16자리 카드번호를 확인할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앱 다운, 가입, 변경

모바일캐시비 앱을 다운받고 카드번호를 확인한 다음 회원가입해야 한다.
이미 회원가입을 해 버려서 상세한 설명을 할 수 없는데, 알뜰교통카드 사업지역에 주민등록을 두고 있어야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가입과정 중 주민등록등본을 사진으로 찍어서 업로드해야 한다.
(발급 완료 후 출발지점에서 출발 버튼을 터치하고, 최종 도착지점에서 도착 버튼을 터치하면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알뜰교통카드에 가입되어 있는 상태이고 다른 카드에서 모바일캐시비로 변경하려면 위와 같이 우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자.
(카드번호는 월 1회 변경할 수 있다)


"카드 변경"을 터치하자.


"카드 변경" 탭으로 들어가서 앞서 모바일캐시비 앱에서 확인했던 16자리 카드번호를 입력하면 된다.



모바일캐시비 알뜰교통카드 상세사항

사업 시행지역에서 최소 250원의 혜택을 받을 수 있고, 미시행 지역에서 태그해도 약간의 마일리지가 적립된다.
주민등록상 주소가 아닌 다른 지역에서도 마일리지를 적립받을 수 있다.
*. 사업 미시행 지역 주민은 아예 혜택을 받을 수 없음


적립된 마일리지는 매월 10일에 모바일캐시비 앱의 "선물함"으로 지급된다. 적립금으로 모바일캐시비를 충전하면 된다.
추가적으로 모바일캐시비 결제금액이 10만원 이상이라면 캐시비 자체 추가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서 전월 캐시비 사용금액이 10만원이라면 (대중교통 뿐만 아니라 편의점, 패스트푸드 등 캐시비 사용처에서 사용한 금액이 모두 포함됨) 당월 대중교통 요금의 10%(최대 2천원)를 확인받을 수 있다.


모바일캐시비에 L.POINT 번호를 등록해서 포인트를 적립받을 수도 있고, POP카드를 등록하면 GS25 편의점 및 슈퍼마켓에서 1+1이나 할인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알뜰교통카드 마일리지 적립 및 사용 등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링크] 참조.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