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교통카드는 시내버스, 지하철 뿐만 아니라 편의점, 대형마트, 패스트푸드 매장 등지에서 사용 가능하다.

그리고 KTX, 일반열차 등 기차요금도 결제할 수 있고(다만 기차역 창구에서만 결제 가능하며, 열차 내 혹은 승강장에서 태그하는 방식이 아니라서 미리 승차권을 구입해서 승차해야 함), 고속버스도 승차 가능하다.

고속버스는 기차와는 달리 차내 단말기에 태그해야 한다.

 

예전에 선불교통카드로 고속버스를 탔던 적이 있는데, 체크카드의 후불교통카드도 되는지 궁금해졌다.

인터넷에 보면 결제 가능하다는 내용도 있고 불가능하다는 내용도 있는데, 혹시나 해서 시도해 봤다.

 

 

 

이 우리은행 체크카드로 결제 시도했다.

(체크카드 후면에 후불교통 혹은 payon 후불교통카드라고 적혀 있어야 교통카드로 사용 가능하다)

우리카드 소액신용한도는 부여되어 있지 않은 카드다.

 

 

앞서 언급한 대로 창구와 승차권 자동판매기에서는 후불교통 기능으로 승차권을 구입할 수 없다.

(창구에서도 후불교통카드로 승차권 구입 가능하다는 후기가 있음)

 

 

KOBUS(고속버스통합예매) 홈페이지에는 "사전예매 없이도 시내버스 또는 지하철과 동일하게 교통카드 및 신용카드로 결제 후 탑승이 가능합니다.(버스에 빈좌석이 존재할 경우)"라고 적혀있다.

 

 

홈페이지에 있는 그림과 똑같이 생긴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다. 종이승차권이나 모바일 승차권도 저 기계로 검표한다.

보시다시피 교통카드 태그하는 부분도 있다.

기사분께 교통카드로 승차하겠다고 말씀드리면 교통카드를 태그하고 즉석승차권을 발권해 준다.

 

 

결과는 결제 성공. 즉석승차권은 위와 같이 생겼다.

물론 좌석은 랜덤으로 배정된다는 단점이 있다. 허겁지겁 급하게 타는 경우가 아니라면 창구에서 혹은 스마트폰으로 승차권을 구입하자.

 

 

물론 후불교통으로 결제했기 때문에 사용 즉시 통장에서 잔액이 빠져나가지 않았다.

우리카드 후불교통카드로 결제시 지정된 결제일에 통장에서 대금이 출금된다.

위 캡처화면을 보시다시피 후불교통 결제시에도 포인트가 정상적으로 적립된다. 다만 카드상품에 따라서 다를 수 있음.

 

*. 프리미엄 고속버스, 우등고속, 일반고속 모두 이용 가능하다.

*. E-Pass 단말기가 설치되어 있지 않은 고속버스도 간혹 존재한다. 미리 승차권을 구입하는 게 좋다.

*. 고속버스와는 달리 시외버스는 선불/후불 가리지 않고 교통카드로 승차 불가능한 노선이 매우 많다. 미리 승차권을 구입하자.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