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요즘은 스마트폰으로 지하철, 시내버스를 승하차하는 승객들을 심심치 않게 볼 수 있다.
일반적으로 모바일티머니, 모바일캐시비, 삼성페이 앱의 교통카드 기능을 사용한다. 이런 앱들은 유심칩 기반 교통카드 앱이라서 1) 유심칩이 NFC 유심이어야 하고, 2) 폰 단말기 통신사와 유심칩 단말기가 서로 일치해야 사용 가능하다. 다만 자급제폰이라면 NFC유심이기만 하면 되고, 통신사 제약은 없다.

개인적으로 유심칩, 통신사 제약이 아예 없는 티머니페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벤트 때문에 잠깐 모바일캐시비를 사용하게 되었다.
모바일캐시비는 흔히 편의점에서 구입해서 쓰는 플라스틱 선불형 캐시비 교통카드 쓰듯이 선불형으로 사용할 수 있지만, 후불형으로도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모바일캐시비 후불형으로 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있을까?



모바일캐시비 후불형 등록 가능한 카드사?

일단 캐시비 앱에는 롯데카드, 신한카드, 삼성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 하나카드를 등록할 수 있다고 뜬다.
그리고 사용하시는 카드상품의 후불교통 할인혜택을 그대로 받을 수 있다.
그런데 보시다시피 신용카드만 언급하고 있고 체크카드에 대한 언급은 없다.
후불교통 기능이 있는 체크카드는 아예 등록할 수 없는 것인가?


아쉽게도 모바일캐시비는 후불형으로 체크카드를 등록할 수 없다.
(모바일캐시비 및 삼성페이 캐시비 동일)
다만 롯데카드 일부 체크카드 상품들은 제한적으로 등록할 수 있다고 한다.



"소액신용한도"를 신청한 체크카드도 모바일캐시비에 등록 불가능할까?

모바일티머니의 경우 "소액신용한도"를 신청하면 체크카드라도 후불형으로 사용할 수 있다.
소액신용한도는 체크카드와 연결된 통장 잔액이 부족해도 월 최대 30만원 범위 내에서 신용결제되는 부가서비스다.
소액신용한도 잔여금액이 12만원 이상이라면 체크카드도 등록할 수 있을까?
직접 시도해 봤다.


선불형에서 후불형으로 전환했다.
전환하려면 좌측 상단의 메뉴 버튼을 터치하자.


이어서 우측 상단의 톱니바퀴 모양의 설정 버튼을 터치하자.
(미처 보지 못했는데, 캡처화면 하단의 모바일캐시비-"후불형 전환"을 터치해도 된다)


"후불형 서비스 전환"을 터치하자.


소액신용한도 부여된 국민카드 노리체크카드를 등록해 봤는데, 결과는 실패.
결론: 소액신용한도 부여된 체크카드라도 모바일캐시비 후불형으로 사용 불가능하다.

300x250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