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는 컴퓨터를 사용하다 보면 각종 광고, 바이러스에 시달리게 된다.

사실 정체불명의 사이트에 접속하지 않고, 백신을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하고, 윈도우 보안 업데이트도 활성화되어 있는 상태라면 잘 걸리지는 않지만, 그래도 완전히 피할 수는 없다.


보통 바이러스나 광고를 띄우는 애드웨어 감염시 백신 프로그램에서 즉각 치료하고 처리한다.

하지만 백신으로도 해결되지 않는 경우가 아주 흔하고, 치료되었다고 떠도 여전히 광고가 수시로 뜨기도 한다.


이런 경우 사설 백신을 다운받아서 검사하기도 하지만, 사칭 백신도 아주 흔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혹 떼려다가 오히려 혹 붙이는 격이 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잡히지 않는 광고, 바이러스는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

일단 윈도우10 자체 백신과 크롬 브라우저만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열거해 보겠다.

(이 방법으로도 해결되지 않는다면 윈도우10을 새로 설치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크롬 알림 기능 끄기

아마도 많이들 알고 계시겠지만, 크롬의 알림 기능이 우측 하단 광고를 유발하는 주된 범인이다.

알림 기능을 끄려면 크롬의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settings/content/notification 을 입력하고 위 사진과 같이 스위치를 끄자.

다만 알림 기능만 끄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




크롬 자체 유해한 소프트웨어 제거 기능

크롬에는 기본적으로 악성 소프트웨어를 제거하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백신 회사 ESET이 개발했다.

다만 V3 Lite나 알약, Microsoft Defender처럼 실시간 감시 기능은 없고 수동으로 실행해 주어야 한다.

주소 입력하는 부분에 chrome://settings/cleanup 을 입력하고 "찾기"를 클릭해서 검사하자.




Microsoft Defender (구 Windows Defender) 오프라인 검사

악성코드가 제거되지 않는 이유는 윈도우가 구동중이고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이 두가지 요인을 제거하면 광고나 바이러스가 잡힐 가능성이 높아진다.

윈도우10은 아래와 같은 방법을 적용하면 된다.



윈도우10 작업 표시줄에서 "숨겨진 아이콘 표시"를 클릭하고 방패 모양의 버튼을 클릭하자.



"Windows 보안" 창이 뜨면 좌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클릭하자.



좌측의 "바이러스 및 위협 방지"를 클릭하자.



"검사 옵션"을 클릭하자.



마이크로소프트 디펜더 오프라인 검사를 선택하고 "지금 검사"를 클릭하자.

컴퓨터가 재부팅되고 검사가 실행된다.



300x250

+ Recent posts